월배당으로 월수입 100만원 만들기
본문 바로가기
생활

월배당으로 월수입 100만원 만들기

by 예술주인장 2024. 1. 24.
반응형

목차

     

    오늘은 월배당 주식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살아가면서 우린 좀 더 나은 삶을 위해 여러 가지 일들을 합니다.

     

    노후준비

    살면서 우리는 더 나은 삶을 위해 저마다 목표를 세우죠 10대에는 학업 성적, 20대에는 취업, 30대에는 연봉 그리고 50대에는 은퇴와 노후에 대한 목표를 생각하게 됩니다.
     
    배당금으로 노후생활을 생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생활비 전액은 아니더라도 100만 원 정도 월세처럼 받으려면 어느 정도 투자금이 필요하실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오늘 국내배당주로 이것을 이루기 위해 얼마가 필요한지 알아볼까요?
    제가 생각하는 국내 배당주로 월 100만 원을 받는 최적의 포트폴리오는 세 가지 기준으로 선정할 예정인데요
     
    첫 번째, 기준은 최소한 원금이 보장되는 은행 예금 이자보다 배당금이 높아야 한다. 그래서 시가 배당률이 4% 이상인 기업을 넣을 것입니다.
     
    두 번째, 최근 3년 동안 최소한 급격한 성장은 아니더라도 영업 이익과 배당금이 늘어나는 기업.
     
    세 번째, 배당주 내에서도 한 종목이나  한 업종에 투자하기보다는 분산 효과를 통해서 전체 포트폴리오에 리스크 하향.
     
    해당 업종은 경기와 상관없이 꾸준히 실적이 잘 나오는 업종을 선정할 것입니다. 우리 사회는 앞으로 돈을 빌려서 투자를 내야 하고 경제 규모가 더 커질수록 더 많은 화폐 단위가 필요하기 때문에 금융 업종을 1순위로 저는 선택할 것입니다. 또한 통신 업종도 앞으로 스마트폰, 컴퓨터는 물론 앞으로는 자동차와 타 전자 기기까지 처리 속도와 기술 발전이 빨라질 수 있도록 통신을 이용하는 분야와 규모는 더 커질 것이기 때문에 통신업은 필수적으로 선택. 그리고 나머지 한 분야는 국내 도로 항만 이제는 에너지 사업까지 늘리고 있는 안정적으로 꾸준히 내 배당금을 늘려주는 멕쿼리 인프라를 선택할 것입니다. 그렇게 한 업종에 집중되지 않고 금융 통신 soc 각 한 종목씩 총 세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각 종목을 주가 변동으로 비중을 조절하고 배당주를 그냥 여유자금으로 있을 때 모으면서 배당금을 갖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이렇게 세 종목으로 단순하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게 더 효율적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이 세 가지 기준에 현재 가장 적합한 종목을 세 종목을 하나씩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각 종목을 몇 주 정도 보유해야 하며 지금 기준으로 얼마의 자금으로 월 100만 원 배당금 포트폴리오가 가능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금융주 중 우리 금융

     

    우리금융

     
    금융주는 돈이나 물건 같은 것을 빌려주고 앞으로 돈을 받아야 하는 업무를 주로 하기 때문에 신용이 가장 중요합니다.
    신용이 한순간에 무너져 버리면 금융주에는 치명적이죠. 그래서 저는 국내에서 법적으로 금융권에는 신용도로 할 수 있는 업무가 구분 있고 하는 일에 진입 장벽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배당주로 매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장기 투자는 제1금융권에 투자를 해야 되겠죠. 시중 4대 은행에서도 되도록 새로운 사업 규모의 진출도 작고 자기 자본 대비 수익성 RO이라고 하죠. Roe 높은 기업이 우리 금융 취지여서 선정하였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신한 KB 하난 등을 선택하셔도 크게 상관은 없으실 것 같습니다. 내가 주거래은행으로 이 은행을 쓰고 있는데 이 은행 주식을 투자하고 싶다 하시는 것도 배당주를 모아 가시는 하나의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 국내 통신주 SK텔레콤

    통신주

     

    통신주는 국내에서 3사가 있는데 장기 투자하시기 가장 좋은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SK텔레콤은 안정적인 사업 구조와 미래 성장성이 있는 사업도 진행하고 있고 정체된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실적이 우상향 하고 있는 국내에 몇 개 안 되는 좋은 배당주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다른 통신 회사도 비슷한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긴 하지만 현재로서는 SK텔레콤이 가장 매력적인 배당 투자처라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 맥쿼리인프라

     

    그리고 마지막 종목은 말씀드렸듯이 맥쿼리인프라입니다.

     

    맥쿼리

     


    이 종목은 국내 배당주입니다. 해외 배당주를 더 선호하시는 분들도 인정하는 좋은 배당주 종목인데요. 그 이유는 오랫동안 배당 컷이 없이 꾸준히 배당금을 올려 줬다는 점입니다. 배당금의 꾸준한 상승과 더불어 주가도 조금씩이긴 하지만 꾸준히 상승한 종목이기도 합니다. 즉, 예전에 이 종목을 투자하신 분들은 낮은 한 주당 가격으로 현재 높아진 배당금으로 매수 시점보다 높은 배당금을 받아서 주당 배당률이 10% 넘기는 분들도 있으실 것입니다.
     

    마무리

    그렇다면 과연 실질적으로 우리가 이 세 종목을 매월 100만 원을 받기 위해 얼마의 현금 투자를 해야 하는지 지금 기준 2024년 1월 22일 기준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배당주를 투자하실 대 ISA 계좌를 꼭 투자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좋은 점이 세율도 15.4%가 아니라 99.9% 낮지만 그것도 배당금을 받을 때 내는 것이 아니가 ISA계좌를 해제할 때 한 번에 모아서 내기 때문에 계좌를 유지하는 동안 세금이 해지 시점으로 미뤄져서 더 빠른 속도로 자산을 추적하실 수 있습니다.

     
    세 종목의 현재 가격은 우리 금융이 126,110원이고 SK텔레콤은 49,400원 맥쿼리인프라는 12,230입니다.
    예상 연간 배당금은 우리 금융이 1,321, SK텔레콤은 3,399, 맥쿼리인프라는 7,721입니다. 이 세종목의 주식 비중을 동일하게 33% 가져간다고 했을 때 우리 금융이 4,460주, SK텔레콤은 110주, 맥쿼리인프라는 4,552주가 필요합니다.
     
    월배당으로 월수입 만들기는 쉽지 않은 길이지만 불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세 종목으로 매수하는 비용은 1억 6,907만 원으로 매수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세전으로 배당금을 받을 때는 연 1,200만 원 즉, 월 100만 원의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